본문 바로가기

식단관리, 체중관리 어플 이거 하나면 끝입니다.

체중 증가, 다이어트 또는 건강관리를 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식단관리 어플입니다. 어떻게 해야 내가 체계적으로 식단관리를 할 수 있을까요? 아래링크 확인하시면 칼로리 계산방법 아실 수 있습니다.

 

 

무엇을 먹을지 일일이 식단을 구성하고, 칼로리를 계산하고, 탄단지 비율을 맞추고 굉장히 번거롭지 않을 수 없는데요.

그것을 조금이나마 손쉽게 해결해주는 유용한 체중관리 어플이 있습니다. 

 

제가 다양한 식단관리 어플을 사용해보지는 않았지만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데요, 아마 불편했다면 다른 이런저런 어플들을 많이 사용해 보았을 텐데 그러지 않은 데는 다 이유가 있겠죠? 일단 무료입니다ㅎㅎ

 

저도 모든 기능을 다 사용하지는 않고요 저에게 필요한 몇 가지 기능만 사용하는데요 그 기능들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할게요.

 

FATSECRET 홈 화면

식단관리 어플에 가입을 하고 기본정보를 입력하면 나오는 홈 화면입니다. 처음에 내 키, 몸무게, 원하는 몸무게 등등

입력하는 것이 몇 가지 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요 너무 오래되어서 기억이 잘 나지 않네요.

기본적인 내용이니 따라서 입력만 하시면 사용 가능합니다.

 

홈 화면에서 크게 할 일은 없고요 화면 하단 두 번째 체중을 클릭하시면

 

FATSECRET 체중, 체중변화 그레프

체중관리 어플을 사용하면서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기능 중에 하나인데요~ 나의 체중을 기록하는 것입니다.

체중을 체크하는 팁은 아침에 공복 상태에서 화장실을 다녀온 후 체크하는 것이 가장 좋고요.

 

화면을 보면 처음 나의 시작 체중과 목표 체중을 기준으로 그래프가 만들어지고요. 매일매일 기록을 하면 저렇게 그래프 형태로 나의 체중변화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조금 후에 식단을 입력하는 것도 알아볼 텐데요 갑자기 체중이 늘거나 줄어든 구간이 있다면 그날 먹었던 식단을 확인하면서 체크해볼 수도 있는 부분이에요. 실제로 저도 그렇게 많이 활용을 했습니다. 

 

밑으로 스크롤을 내리면 이렇게 숫자로도 표기가 되니까요. 한눈에 볼 수 있는 그래프와 날짜마다 입력한 체중의 숫자들로 나의 체중변화를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FATSECRET 식사 다이어리

이제 다음 탭 다이어리로 넘어왔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내가 먹은 음식들을 기록하는 부분입니다. 

상단에 보면 내가 입력한 지방, 탄수, 단백질, 하루 권장 칼로리% 가 나오고요.

 

식단관리 어플에 입력을 할 때는 초록색 +부분을 눌러서 원하는 음식을 검색해서 넣으면 되는 방식이에요.

마트나 슈퍼에서 파는 웬만한 가공식품들은 다 들어있고요, 그렇지 않고 내가 따로 섭취하는 음식들은 품명과 무게로 입력해서 넣을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알아서 그 음식에 들어있는 탄단지, 식유섬유, 나트륨 양 등등이 자동 입력되어 계산됩니다.

 

조금만 사용해보시면 어렵지 않게 입력이 가능하실 테니 꾸준히 입력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FATSECRET 다이어리

이런 식으로 +밑에 아래쪽 화살표를 클릭하면 내가 입력한 품목들과 칼로리, 성분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품목을 클릭하면 더 상세한 정보가 나오니 클릭해서 확인해보세요^^

 

FATSECRET 다이어리 하루 총 칼로리 섭취량

체중관리 어플 다이어리 탭에서 더 밑으로 드레그를 해주면 이렇게 내가 하루에 총 섭취한

칼로리, 탄단지 비율을 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를 예로 들면

탄6.6 단2.4 지1.0 비율로 섭취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총칼로리는 2011kcal을 섭취했습니다.

 

저는 사용하지는 않지만 사진을 찍어서 기록할 수도 있으니 급할 땐 사진으로 찍어놓고 집에서 정리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겠죠?^^ 이따가 해야지 생각하면 무엇을 먹었는지 까먹거나 헷갈리니 그때그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FATSECRET 리포트

저는 날짜별로 확인을 해서 잘 사용하지 않았던 기능이지만 이렇게 일주일 단위의 나의 총 섭취 칼로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로 보니 내가 어느 날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고 적은 칼로리를 섭취했는지 한눈에 알 수 있는 부분이네요.

 

그리고 시간대별로 내가 섭취한 칼로리도 확인이 되는데요. 저는 간식/타에 마지막 4끼째를 보통 입력하곤 했는데 

일이 끝나고 집에 와서 많은 칼로리를 섭취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ㅠㅠ

 

이렇게 간략하게나마 FATSECRET 식단관리 및 체중을 관리할 수 있는 어플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무조건 기록을 하고 어플을 사용해야 다이어트나 체중 증가에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수기로 기록을 할 수도 있는 부분이고요.

 

다만 조금 더 손쉽게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고 확인할 수 있는 유용한 어플이라고 생각해서 제가 사용해본 노하우를 공유해봤습니다.

.

.

.

.

.

추가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어플에서는 음식을 칼로리, 수치화해서 구분했지만 다이어트나 체중 증가에 무조건 칼로리가 중요한 것은 아니고요.

어떤 음식을 먹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아무리 칼로리가 낮아도 내 몸에 하나도 도움이 안 되는 음식이 있겠죠? 소화, 분해도 쉽게 되지 않을 수도 있고요.

또한 단순 칼로리는 높지만 쉽게 소모하게 되고 소화가 빠르고 내 몸에 도움도 되는 그러한 음식들이 있습니다.

 

건강한 식습관, 생활습관 유지하셔서 오래오래 건강한 삶 영위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