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중 단백질 보충제 섭취 괜찮을까?

단백질 보충제를 물에 섞어서 먹는 모습

흔히들 헬스장에서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는 이유는 근육량을 늘리기 위해서 합니다. 또한 근육을 늘리기 위해서는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라는 건 다들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인터넷에 좋은 정보가 많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끔 보면 단백질 보충제를 운동중에 섭취하시는 분들을 볼 수 있습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수 없는데요.

 

 

단백질 보충제를 쉐이터에 타는 모습

 

이유는 무엇일까요? 만약에 운동 중간중간에 밥이나 고기를 먹으면서 운동을 한다고 생각해보세요 운동이 잘 될까요? 아무래도 속이 불편해서 운동에 집중하기 어려울 거예요.

 

음식물을 먹고 소화시킬 때와 운동을 할 때 몸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은 정 반대의 호르몬입니다. 음식을 먹으면 몸을 릴랙스 시키게 되고 소화에 집중하게 됩니다. 휴식을 취하는 것이지요.

 

반대로 심박수를 올리고 근육을 자극하면 몸에 흥분도가 올라가면서 소화나 휴식보다는 몸에 있는 근육을 사용하기에 용이해집니다. 한마디로 활동하기에 적합한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 작용은 둘이 같이 일어났을 때 효율이 굉장히 떨어집니다. 그래서 음식을 물 충분히 소화시킨 후에 운동을 하라고 권장하는 것입니다. 

 

여러가지 과일 음료들이 많이 있습니다. 운동 전, 후에 먹기 괜찮습니다.

 

 

그래서 운동 중에 음식물을 먹거나 소화기관을 활성화시키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단백질 보충제는 액체 형태인데 그래도 안 되나요?'라는 질문을 하실 수 있는데 네 안됩니다. 물론 고체 형태보다는 소화가 빠르겠지만 1시간 정도 소화하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수분을 섭취하는 모습입니다.

물론 운동중에 BCAA, 스포츠음료 등은 적당량을 섭취해주는 건 괜찮습니다. 이유는 위를 거치지 않고 몸에 흡수되기 때문인데요. 빠르게 몸에서 흡수되거나 에너지원으로 동원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어쨋든 신체는 당분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여 움직이기때문에 탄수화물이 포함된 스포츠 음료를 드시기를 권장합니다.

 

빠르게 결론으로 도달하자면 운동 중 단백질 보충제 섭취는 하지 마시고, 운동 전에 섭취했다면 소화하는 시간을 가져주시고 운동 후에 섭취하시길 권장합니다. 추가로 설명드리면 운동후 단백질 섭취시에 탄수화물도 같이 섭취하시는 것이 회복 및 근육성장에 더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 보충제 가루입니다.

배고픈 상태에서 운동을 하는 것이 차라리 낫습니다. 배가 고파서 운동 강도가 조금 떨어질 수는 있으나 몸에 기본적으로 저장되어 있는 에너지원들이 있기 때문에 그것들을 분해해서 운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그러나 매번 공복에 운동을 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부득이한 경우에는 공복 운동을 하시고 운동 직후에 양질의 식사를 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쉽게 근손실 일어나지 않으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양질의 식사입니다.

이상으로 운동 중 단백 집 섭취에 관한 저의 의견을 말씀드렸습니다. 작은 차이지만 알고 모르고에 차이는 큽니다. 올바른 정보 습득하셔서 건강하고 효율적으로 운동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