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랫 뱃살 찌는 원인과 해결방법

운동을 시작하거나 식이조절을 하는 이유 중에 한 가지는 단순히 건강을 위한 목적도 있지만 아랫 뱃살, 허벅지 안쪽 등등 지방을 제거하기 위한 목적이 있습니다. 미용 상으로도 좋지 않고 몸에 불필요한 지방이 많다는 것은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요즘엔 특히나 자기 관리가 중요한 시대인데 당연히 자기 관리가 되지 않는 사람, 게으른 사람으로 보여 저서 사회생활에 있어서도 장점보다는 단점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랫 뱃살이 찌는 원인과 그것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잘 따라와 주세요!

 

 

아랫 뱃살 찌는 원인 무엇일까?

가장 첫 번째 원인은 과도한 영양섭취에 있습니다. 우리 몸은 에너원이 몸에 들어오면 그것을 소화, 분해, 흡수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소화 후에 분해된 에너지원들은 포도당으로 전환되어 인체에 사용되는데요, 그렇게 다 사용하고 남은 것들은 외부로 배출하거나 비상시를 대비하여 여분에 에너지원들을 지방으로 전환하여 저장하게 됩니다.

 

답이 나왔습니다. 내가 섭취하는 칼로리가 내가 소모하는 칼로리보다 많다면? 당연히 여분에 칼로리가 내 몸에 저장되는 것입니다.

 

팁을 드리자면 내가 아무리 많은 양을 섭취해도 그것을 다 사용할 수 있다면 몸에 지방으로 저장되지 않습니다. 더 많이 사용하게 되면 다이어트가 되는 것이고, 먹은 양만큼 소모하면 유지, 먹은 양보다 소모하지 못하면 살이 찌게 되는 것입니다. 

 

운동만 한다고 해결될까?

위 챕터에서 먹은 양보다 더 많이 움직이면 다이어트가 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움직임은 곧 운동이나 노동, 이동이 될 것입니다. 여기서 생각해보아야 할 부분은 칼로리를 섭취하는 것은 너무나도 쉽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씹고 소화시킬 필요도 없이 벌컥벌컥 마시거나 아이스크림처럼 입에서 녹이거나 다양한 형태로 칼로리를 너무나 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에 비해서 그 섭취한 칼로리를 소모하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네 예상하셨겠지만 섭취 시보다 몇 배에 해당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절대 운동만으로는 자구 찌는 아랫 뱃살을 정리하거나 해결할 수 없습니다.

 

 

 

일단은 식이조절이다.

운동 물론 중요합니다. 신체 전반적인 기능유지와 건강을 위해서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절대 운동만으로는 뱃살을 제거할 수 없습니다.

 

어느 정도 제거는 가능하지만 복근이 보일 정도로 체지방을 감량하고자 한다면 섭취 칼로리를 제한해야 가능합니다. 운동선수처럼 매일매일 고강도 운동을 일반인이 한다면 이야기는 달라지겠지만 그런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식이조절을 해야 아랫 뱃살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운동으로 소모하는 것보다 섭취하는 것을 건강하게 규칙적이고 계획적으로 하는 것이 훨씬 더 아랫 뱃살을 제거하는 데에 쉬운 방법입니다. 

 

식이조절만으로는 적정 수준에서 더 이상 지방을 제거하기 어렵습니다. 몸은 항상성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현 상태를 유지하려고 하는 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무리 적게 칼로리를 섭취해도 몸이 그만큼 먹는 것에 적응이 되어 있다면 더 이상 지방은 제거되지 않으며 에너지 섭취가 일정 양 이상으로 내려간 상태를 3일 이상 넘어가면 몸에서 에너지 섭취가 부족함을 느끼고 몸에 있는 에너지원들을 분해하지 않고 아끼기 시작합니다. 

 

아무리 적게 먹어도 소모하지 않기 때문에 더 이상 지방이 분해되지 않는 것입니다. 그래서 먹는 양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변화를 줘서 몸을 속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팅을 하는 이유도 몸에 에너지원 공급이 줄어듬을 눈치채지 못하게 하거나 눈치챘더라도 다시 공급해줌으로써 소모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식이조절과 운동의 조화

가장 최선의 방법은 식이조절과 운동을 병행하는 것입니다. 운동을 꾸준히 하게 되면 근력, 기초체력 수준이 올라가게 됩니다. 그러면 전보다 더 고강도 운동을 수행할 수 있게 되고, 이것은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고 흡수할 수 있게 됩니다.

 

전보다 더 많이 먹어도 지방이 제거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수준의 운동 강도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것이 가능하다면 체지방을 적게 유지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물론 운동은 꾸준히 진행해주어야 합니다. 

 

또 한 가지 팁!

운동과 식이조절을 병행하면서 한 가지 더 진행하면 좋은 부분은 평소에 많이 움직이는 것입니다. 하루로만 따지면 정말 큰 차이가 없지만 이 습관이 1년, 10년 쌓이게 된다면 정말 큰 차이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되도록 많이 걷고 움직이는 습관을 가져보세요. 전과는 다른 나를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직접적인 예시는 엘레베이터, 에스컬레이터 타지 않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가까운 곳은 걸어 다니기 등이 있습니다.

 

꼭 실천하셔서 아랫 뱃살 때문에 앉아있을 때 불편함이 없는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