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식 후 운동 해도될까?

음식 섭취는 과한 것보다 항상 부족한 것이 좋습니다. 조금씩 자주 먹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은데요. 과식을 하면 아무래도 소화기관에서 부담을 느끼고 기능이 떨어질 우려가 있습니다. 오늘은 과식을 했다면 과식 후에 과연 운동을 해도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나는 왜 과식을 했는가?

일단 과식을 했다면 어쩔 수 없지만 그 후에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 내가 왜 과식을 했는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끼니를 많이 걸러서 한 번에 먹는 경우, 다이어트를 진행하면서 계속 영양 결핍에 노출되다가 한 번에 보상심리로 폭식을 하는 경우입니다. 두 경우 모두 보상심리가 큰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이어트를 결심하고 '오늘까지만 먹자' 이런 마음가짐이면 과식을 할 확률이 높습니다. 평소에 계획적이고 균형 잡힌 식사만이 이런 부분들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조급하게 너무 극단적인 다이어트를 한다거나 하루에 한 끼만 먹는 1일 1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식은 좋지 않아요.

불가피하게 과식을 했다면 그 후에 운동은?

일단 사람마다 다 다릅니다. 음식을 소화시키는 능력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혹시 식사 후에 운동 계획이 있다면 고기 종류나 기름진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두 가지 음식은 위장에서 음식물을 소장으로 보내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입니다. 한 마디로 소화가 천천히 되는 것이죠. 최대한 소화가 빠른 탄수화물 위주로 적당히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가피하게 고기 종류나 기름진 음식을 먹었다면 소화가 다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음식물을 먹게 되면 소화기관으로 혈액이 모이게 되는데 이때는 몸에서 격렬한 움직임보다는 휴식을 원하는 상태입니다. 위장에 들어있는 음식물을 소화하는 것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인체는 소화와 운동을 동시에 진행하기 힘들어합니다. 한 가지씩 나눠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가지를 동시에 진행했을 때 효율이 엄청 떨어지게 됩니다. 

 

 

 

만약 불가피하게 소화가 다 진행되지 않은 상태에서 운동을 진행하게 되면 음식물이 위장에 머무른 채로 운동을 진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소화도 잘 안되고 운동에 집중도 안 되는 그런 상태에 봉착하게 됩니다. 그리고 운동을 마치면 미쳐 다하지 못한 소화에 집중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굳이 운동 후에 식사를 바로 하실 필요가 없게 됩니다. 

 

대략적인 음식물 소화시간

고기종류나 기름진 음식 4시간 이상

단순 탄수화물 식사 1~2시간

과일종류 1시간 미만

음식을 다양하게 섞어서 먹으면 더 소화시간은 증가합니다. 

운동은 해야겠고 배는 너무 고픈데 밥 먹고 소화시킬 시간이 없다면?

이런 경우에 봉착하는 경우가 많은데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식사 후에 소화를 시키고 운동을 진행하면 될 것이고 시간이 1~2시간 정도 애매하다면 소화가 빠른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하고(단백질, 지방 섭취 X) 소화를 시킨 후에 운동을 진행하면 됩니다.

 

그런데 이마저도 시간이 없고 바로 운동을 해야 한다면 운동 중에 게토레이나 포카리스웨트 같은 당이 포함되어 있는 스포츠 음료를 드시면서 운동을 진행하면 됩니다. 스포츠음료는 섭취 후 빠르게 몸에 흡수되기 때문에 운동 시 에너지원으로 공급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부담을 덜 느끼는 것이지요.

 

하지만 너무 많은 양의 섭취는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 물이 많이 차면 불편하겠죠? 또한 운동 중에 혈당이 상승하면 운동에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운동 후에 바로 양질의 식사를 하시길 권장합니다. 

 

전날 무리하게 과식을 그 후에 운동은?

굳이 과식한 다음날은 식사를 안 하고 공복에 운동을 진행하셔도 됩니다. 운동 시에 사용할 에너지원이 충분히 몸에 저장되어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은 스스로 본인의 컨디션을 체크해보고 그때그때 상황에 맞춰 유동적으로 진행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운동을 하기 전에 너무 배가 고프다면 간단한 식사 후에 소화를 시키고 운동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전날 과식으로 인해 공복 운동을 진행했다면 운동 후에 바로 식사를 하는데 이때도 과식의 위험이 있으니 조심하세요! 저의 경험담입니다ㅎㅎ

 

이상으로 과식 후 운동을 해도 되는지, 과식을 했다면 추후에 운동을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부분을 알아보았습니다. 쉽게 쉽게 풀어서 작성해보았는데 더 자세히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건강한 식사와 운동 병행하셔서 건강관리 잘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뵐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