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연 집에서 어깨 넓어지는 운동 가능할까?

남녀를 불문하고 어깨가 너무 좁아서 컴플렉스이신 분들이 많습니다. 코로나때문에 수도권 지역은 헬스장들이 다 문을 닫고 다른 지역에 거주하시는 분들도 예전처럼 운동하기가 쉽지 않은것이 사실인데요. 그렇다면 집에서 몇가지 간단한 운동으로 어깨가 넓어질수 있는 방법을 소개할까합니다.

 

단순히 근육양을 늘려서 몸이 두껍고 커지는 것이 아니라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의 길이를 정상으로 만들어주고 그로인해 어깨 프레임이 넓어보이는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1. 어떤운동을 해야하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스트레칭을 해야합니다. 스트레칭이라고하면 운동전에 몸을 풀어주는 부상방지 목적의 운동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뿐만아니라 안좋은 자세나 좋지 않은 움직임 패턴으로 인하여 특정 근육의 길이가 과도하게 길어지거나 짧아졌다면 뼈와 관절의 위치가 좋지 않을수 있습니다.

 

이것은 잘못된 움직임 패턴을 야기시키기도 하구요. 스트레칭을 통하여 근육의 길이 및 뼈와 관절의 위치를 정상으로 돌아오게 하여 체형을 개선할수 있습니다.  

 

2. 평소 자세와 움직이는 습관이 나의 체형을 결정한다. 

어깨가 넓어진다는 것은 내 몸통에서 날개뼈가 양옆 방향으로 멀어지며 밑으로 내려가야 합니다. 가까워지거나 위로 올라가면 몸통 가운데쪽으로 모이기 때문에 좁아 보이게됩니다. 물론 어깨가 넓어지기 위해서는 운동도 중요하지만 그 전에 나의 평소 자세습관과 움직이는 패턴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부분들을 개선해야 합니다. 평소에 몸을 너무 웅크리는 자세를 취한다거나 혹은 엎드려서 책을보는 자세들은 신체의 벨런스를 무너뜨리고 어깨가 좁아 보이게 되는 주된 원인입니다. 

 

3. 목과 몸통, 날개뼈 주변 근육들에 집중하라.

목과 몸통, 날개뼈를 이어주는 가장 큰 근육은 승모근입니다. 주변 근육 무리중에서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하는 근육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이 승모근은 날개뼈를 몸통 가운데 쪽으로 모아주는 역할을합니다. 이 근육이 장상 길이보다 짧아져 있다면? 날개뼈는 몸통쪽으로 가까워지게되고 어깨 넓이는 좁아보이게 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결론이 나왔네요 장황하게 길게 설명했지만 승모근은 다양한 방향에서 스트레칭해주면 등이 넓어질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은 언제 어디서나 가능하기 때문에 집에서 어깨 넓어지는 운동 가능하겠죠?

4. 승모근 스트레칭 방법

사진을 통해 기본적인 동작들을 숙지하며 스트레칭을 해주면 됩니다. 한 가지 유의할 사항은 아침 기상직후에는 과도한 스트레칭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아직 몸이 잠에서 덜 깨고 활성화되지 않았기때문에 아직 움직일 준비가 덜 된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때 과도하게 몸에 자극을 주면 오히려 근육이 더 긴장하게 되는 현상이 발생할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가벼운 걷기를 통해 몸에 열을 내고 스트레칭을 한다거나 가벼운 움직임을 통해서 몸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살살하는 것이 좋겠죠?

5. 실전 스트레칭

승모근과 목 뒤쪽 근육 트레칭입니다. 턱을 쇄골이 붙인다는 느낌으로 머리를 말아주세요! 시간은 30초!
견갑거근 스트레칭입니다. 포인트는 어깨가 따라 올라가지 않아야 합니다. 머리를 45도 정도 회전시킨 상태에서 밑으로 당기시면 됩니다! 시간은 30초!
상부 승모근 스트레칭입니다. 어깨와 날개뼈를 밑으로 내리려고 노력하면서 머리를 반대쪽으로 당겨줍니다. 상부 승모근이 길이를 되찾아야 날개뼈나 어깨가 양 옆, 밑으로 내려가서 등이 넓어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중부 승모근과 광배근 스트레칭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날개뼈가 앞으로 밀려나가고 있습니다. 날개뼈가 몸에서 멀어질수 있어야 어깨가 넓어질수 있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중부 승모근과 광배근 스트레칭을 뒤에서 촬영한 모습입니다. 몸을 잘 말아주고 날개뼈를 몸 앞으로 내보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스트레칭까지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평소 자세 개선과 꾸준한 스트레칭 많이 넓은 등과 어깨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정확한 느낌을 찾을때까지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