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부르게 먹고 살 안 찌는 방법이 있을까?

맛있는 음식이 너무나도 많은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맛있는 음식을 살이 찌는 걱정 없이 먹기 위해 운동을 하기도 하고, 일상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음식으로 풀기도 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단백질이 많은 음식도 확인해보시구요.

 

TV나 인터넷에서는 먹방이 유행한지도 꽤 되었습니다. 이렇게 맛있고 다양한 음식들이 많은데 과연 음식을 먹었을 때 살이 안 찌는 방법이 있을까요? 아마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1. 어떤 음식을 먹어야 배는 부르고 살이 안 찔까?

수분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과일 중에 수박 같은 것들입니다. 수박은 달아서 먹으면 살이 찔 것 같지만 수분 함유량이 91%입니다. 물이라는 이야기죠.

 

때문에 소화, 흡수, 분해되는 과정이 빠르고 즉각적으로 에너지원으로 동원될 확률이 높습니다. 물을 많이 먹으면 배가 부른 것처럼 포만감을 많이 느낄 수 있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단백질이 많은 음식 알아보고가세요.

 

 

제 경험상 과일만으로는 살을 찌우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유는 그만큼 빠르게 흡수되고 소모되기 때문이죠. 지방으로 전환하여 저장할 껀덕지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2. 그렇다면 과일만 먹고살 수 있을까?

현실적으로 살 수는 있습니다. 인체의 주 에너지원은 당이며, 당만 충분히 공급되어도 살아 가는데 큰 지장은 없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힘든 부분인 건 사실인데, 일단 과일은 소화가 빨리 되어서 금방 배가 고프게 됩니다. 음식으로 관절건강 되찾으세요.

 

 

그렇다면 계속 먹어야 하는데 일반적인 직장인들에게는 쉽지 않은 부분이죠. 하지만 저는 소화가 빠른 음식들이 좋다고 생각하는데 이유는 그만큼 소화기관에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위가 안 좋거나 소화장애가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그러면 무엇을 추가로 먹어야 하느냐' 식물에서 나는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현미, 고구마, 감자, 단호박 등 많은 음식이 있습니다.

 

식유섬유가 다량 포함되어 있고 혈당을 천천히 올리며 포만감을 줄 수 있는 음식들입니다. 과일이나 야채, 채소 곡물류를 조리를 최소화해서 먹으면 영양소 파괴가 적고 충분한 탄수화물,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지방이나 단백질도 소량씩 포함되어 있습니다.  

 

 

3. 정제 탄수화물, 가공식품 섭취를 줄여야 한다.

단순하게 생각해보겠습니다. 내 몸에 깨끗한 음식이 들어가면 당연히 몸도 깨끗해지지 않을까요? 하지만 이런저런 화학첨가물, 조미료 등을 사용해서 공장에서 만든 음식이 내 입을 통해 몸으로 들어간다고 생각해봅시다.

 

과연 내 몸이 어떻게 반응하게 될까요? 음식을 먹을 때 맛있는 느낌을 느끼는 것만이 음식을 섭취하는 이유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우리의 건강을 생각해야 합니다. 화학첨가물이나 독성 물질이 우리 몸에 들어오게 되면 몸은 그것을 처리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소비해야 합니다.

 

이런 불필요한 곳에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게 되면 내 몸을 성장시키거나 회복시키는 데 사용해야 하는 에너지가 줄어들게 됩니다.

 

평소 컨디션 유지나 건강에 좋지 않은 것이죠. 또한 정제 탄수화물은 빠르게 혈당을 올리게 되고 여분의 에너지를 지방으로 전화하여 저장하게 됩니다.

 

4. 단백질과 지방 섭취는?

최대한 소화기관에 부담이 없는 식물성 단백질과 지방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깨끗한 탄수화물 위주로 에너지를 공급해주고 소량의 단백질과 지방으로 영양소 벨런스를 맞춰주는 것이지요.

 

대표적인 식물성 단백질은 콩이 있습니다. 단백질이라고 하면 고기를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고기 또한 충분한 단백질 공급원이 되지만 최대한 소화에 부담이 없고 쉽게 구할 수 있는 콩이나 두부를 추천합니다.

 

지방은 견과류나 아보카도 같은 식물성 기름을 자연식으로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참고로 지방은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최소한 목적에 따라 필요한 양만 섭취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저는 따로 챙겨 먹지는 않는데 사는데 지장은 전혀 없습니다. 챙겨 먹어도 별로 차이를 못 느낍니다ㅜㅜ

 

 

결론은 음식을 배부르게 먹고 살이 찌지 않으려면 몸에 좋은 깨끗한 음식들 위주로 섭취하는 것입니다. 하루 이틀만 살 것이 아니라면 내 미래의 건강을 미리미리 생각해야 합니다.

 

나중에 후회해도 그때부터 개선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모두 올바른 식습관을 가져서 건강한 삶을 영위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