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을 열심히해도 근육이 자라지 않는 이유는?

흔히들 '자본주의' '외모지상주의'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틀린 말은 아닌 게 이왕이면 돈도 많으면 좋고 외모고 멋지고 예쁘면 좋은 거니까요. 남에게 피해 주지 않고 법, 도덕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갖추면 갖출수록 좋은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홈트레이닝 비법 알아가세요!

 

그중 외모는 얼굴뿐만 아니라 외적인 부분 전체를 이야기하는데요, 그중에서 올바른 체형, 보기 좋은 근육, 적은 체지방은 나의 외모를 돋보이게 만들어주는 요소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래서 현대인들은 건강뿐만 아니라 미적인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서 운동을 하고, 특히나 남성들은 근육질의 몸매를 갖기 위해 노력합니다. 

 

헌데 아무리 운동을 해도 근육이 자라지 않는다거나 변화가 더디다면 내가 하고 있는 방법이 맞는지 신중하게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그냥 운동 자체가 좋고 즐거워서 하는 것이라면 크게 상관없지만 목적이 근육량을 늘리는 데 있다면 말이죠. 

 

코로나 때문에 집에서 홈트중에

1. 나는 왜 근육이 자라지 않는 걸까?

근육이 자라지 않는 데는 정말 다양한 요소가 있습니다. 흔히들 운동, 영양, 휴식을 많이 이야기하죠. 요즘엔 인터넷에 발달로 누구나 쉽게 관련 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세상입니다. 몰라서 못한다기보다는 너무 많은 정보 때문에 어떤 것이 나에게 맞는 방법인지 헷갈린다는 것이죠. 물론 저마다의 노하우가 있고 나는 이렇게 해서 근육량을 늘렸다고 말하는데 그런 것들이 다 틀렸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꾸준한 운동이 가장 중요합니다.

 

2. 그래서 어떻게?

저의 개인적인 의견은 첫 번째는 운동입니다. 절대 영양과 휴식만으로는 성장기가 끝난 성인들은 근육량을 늘릴 수 없습니다. 물론 성장기에도 운동 없이는 근육량을 늘리기 쉽지 않습니다. 근육은 신경자극을 받아야 반응을 하게 되고 부하가 걸리게 됩니다. 또한 근육은 누구나 다 가지고 있는데, 더 성장하지 않는 이유는 이미 내가 가지고 있는 근육들은 지금 느끼는 저항과 부하에는 적응을 했다는 사실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더 큰 부하로 더 큰 자극을 받아야 그에 맞게 성장한다는 것입니다. 

 

없는 다리 근육도 체크해보고ㅎㅎ 부끄럽네요

3. 무조건 무겁게만 하는 것이 답일까?

흔히들 과부하의 원리라고 많이들 들어보셨을 겁니다. 당연히 기존의 부하에 근육이 적응해있다면 더 많은 부하를 줘서 근육이 적응하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또 그 부하에 적응했다면 더 큰 부하, 더 큰 부하를 줘서 근육을 성장시키는 것이죠. 물론 과부하라는 것이 무게뿐만 아니라 횟수, 세트수, 세트 법의 변화, 휴식시간의 변화 등으로 다양하게 줄 수 있는 부분입니다. 

 

꾸준히 운동하며 바디체크해보기.

4.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가

결론입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일단 해당 부위에 근비대를 만들고 싶다면 단순히 전체적인 힘을 쓴다기보다는 해당 부위에 자극을 느끼는 것입니다. 자극을 느낀다는 것은 그 부위에 힘을 줄 수 있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단순히 기능해부학적으로 그 부위에 힘이 들어가는 동작이지만 실제로 내 몸은 그 부위에 힘을 주지 않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인위적으로 사용을 하려고 계속 근육에 신호를 보내야 합니다. 자세와 동작은 유튜브 채널만 봐도 정말 많이 나오지만 절대 그 동작만을 정확하게 따라 한다고 해서 근육이 쉽게 자라지는 않을 것입니다. 무게를 아무리 올려도 마찬가지입니다.  

'정확한 자세 = 근성장'은 반은 맞지만, 정확한 자세에서 해당 부위를 더욱더 사용하려는 노력, 스킬이 필요합니다.

 

열심히 팔운동중입니다.

5. 끝으로..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은 포기하지 않는 꾸준함입니다. 며칠이나 몇 달 해보고 변화가 없다고 포기하지 마세요. 누구나 다 그런 시기는 있고 그런 시기를 겪고 포기하지 않고 이겨낸, 버텨낸 사람만이 내가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어느 분야에도 해당되는 말입니다. 그러니 끝까지 포기하지 마시고 원하는 목표를 향해 노력하시길 바랍니다. 글이 길어질 수 있어 생략한 부분이 많은데, 정말 다양한 변수가 있습니다. 그 변수에 봉착할 때마다 꼭 극복하셔서 원하는 성과를 이루시길 바랍니다. 

 

 

앞으로 블로그를 통해 최대한 좋은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궁금한 점은 댓들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